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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자율주행 | 핸즈 오프 기능 | 자율주행의 새로운 전환점

by bizbapuli17 2024. 1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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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동차 산업에서는 자율주행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핸즈 오프 기능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운전자가 핸들에서 손을 떼고도 안전하게 차량을 운전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으로, 운전의 편리함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핸즈 오프 기능이 무엇인지, 각국에서의 기술 발전 상황, 장단점, 그리고 미래 전망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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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즈 오프 기능이란

요즘 자동차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핸즈 오프 기능이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이나 레인 키프 어시스트 같은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 특정 조건에서 운전자가 핸들에서 손을 떼고도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입니다. 흔히 '핸즈프리'라고도 불리며, 운전 중에 손을 놓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매력적입니다.

핸즈 오프 기능은 일반적으로 자율주행 레벨 2에 해당하지만, 그 기술 수준이 높아지면서 '고도 레벨 2', '레벨 2+', '레벨 2.5'와 같은 용어로도 불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 기능이 자율주행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운전자는 항상 주변을 주시해야 하며, 차량에 전적으로 의존해서는 안 됩니다.

 

핸즈 오프 기술의 발전

미국의 핸즈 오프 기술

미국에서는 여러 자동차 제조사들이 핸즈 오프 기능을 탑재한 차량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GM의 'Super Cruise'는 2017년 캐딜락 CT6에 처음 도입되었고, 이는 세계 최초의 핸즈 오프 기능을 갖춘 양산차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자동차 전용 도로에서 작동하며, 2021년에는 북미의 20만 마일에 해당하는 도로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신 업데이트에서는 자동 차선 변경 기능과 캠핑카 견인 시 핸즈 오프 운전이 가능해졌습니다.

 

포드 또한 'BlueCruise'라는 핸즈 오프 기능을 통해 북미 도로에서 손을 떼고 운전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 시스템은 2021년부터 픽업 트럭 F-150과 EV 머스탱 Mach-E에 탑재되어, 10만 마일의 도로에서 핸즈 오프 주행을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유럽의 핸즈 오프 기술

유럽의 자동차 제조사들도 핸즈 오프 기능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BMW는 2017년부터 핸즈 오프 기능이 포함된 혼잡 운전 지원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 레벨 3 기능인 'BMW Personal Pilot L3'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는 특정 조건에서 핸즈 오프가 가능해지는 시스템으로, 세계적으로 세 번째로 선보이는 레벨 3 기술입니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2022년부터 'DRIVE PILOT'이라는 유료 옵션으로 자율주행 레벨 3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특정 조건에서 운전자가 핸들을 놓고도 차량이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핸즈 오프 기능의 장점과 한계

핸즈 오프 기능의 가장 큰 장점은 운전자의 피로를 줄이고, 장거리 주행 시 편안함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고속도로처럼 반복적인 주행 환경에서는 이 기능이 매우 유용합니다. 운전자는 신경을 덜 쓰고 주변을 감시하면서도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능에도 한계가 존재합니다. 핸즈 오프 기능은 아직 완전한 자율주행이 아니기 때문에, 운전자는 항상 도로 상황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합니다. 현재 핸즈 오프 기능이 가능한 도로는 고속도로와 자동차 전용 도로로 한정되어 있으며, 일반 도로에서는 여전히 운전자가 적극적으로 작업해야 합니다.

핸즈 오프 기술의 미래

핸즈 오프 기술은 앞으로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많은 자동차 제조사들이 이 기술을 바탕으로 더 고도화된 자율주행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으며, 향후 일반 도로에서도 핸즈 오프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리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신형 'Genesis G90'에 레벨 3 시스템을 탑재할 예정이며, 이는 핸즈 오프 주행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자동차 산업뿐만 아니라, 교통 체계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핸즈 오프 기능이 보편화된다면, 교통사고를 줄이고 운전자의 스트레스를 경감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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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즈 오프 FAQ

핸즈 오프는 어떤 의미인가요?

핸즈 오프는 일반적으로 "손을 떼고 운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핸들에서 손을 놓는 상황을 가리키며, '핸즈프리'라고도 불립니다.

핸즈 오프 기능의 자동 운전 레벨은 어떻게 되나요?

운전자가 핸들에서 손을 떼기는 하지만, 여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경우가 많아 보통 '자동운전 레벨 2'로 분류됩니다. 특히, 기술이 발전하면서 '레벨 2.5'나 '레벨 2+'와 같은 용어로도 설명되곤 합니다.

핸즈 오프와 아이즈 오프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핸즈 오프는 손을 떼는 것을 의미하고, 아이즈 오프는 시선을 다른 곳으로 돌리는 것을 말합니다. 자율주행 레벨 3의 시스템에서는 핸들에서 손을 떼고도 시선을 다른 곳으로 돌릴 수 있어, 핸즈 오프 상태에서 아이즈 오프도 가능합니다.

핸즈 오프 기능을 제공하는 자동차 브랜드는 어떤 것이 있나요?

일본의 닛산 'ProPILOT2.0', 혼다의 'SENSING Elite', 도요타의 'Advanced Drive' 등이 있습니다. 특히 혼다의 SENSING Elite에 포함된 'Traffic Jam Pilot'은 자율주행 레벨 3에 해당하며, 핸즈 오프와 아이즈 오프 모두 지원합니다.

핸즈 오프 기능이 일반 도로에서도 가능한가요?

현재로서는 각 브랜드의 핸즈 오프 기능이 사용 가능한 구역이 고속도로와 자동차 전용 도로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마치며

핸즈 오프 기능은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을 상징하는 중요한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운전자는 보다 편안하고 안전한 주행을 경험할 수 있으며, 자동차의 운전 방식이 크게 변화할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앞으로 핸즈 오프 기능이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 지켜보는 것이 흥미로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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