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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자율주행차의 현실과 미래 | 사고 사례를 통해 본 교훈

by bizbapuli17 2024. 10.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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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는 현대 기술의 상징입니다. 인공지능과 센서 기술이 결합하여 운전자가 필요 없는 차량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혁신적인 기술이 우리 생활에 들어서면서, 여러 사고 사례도 발생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자율주행차의 사고 사례를 살펴보고, 그로부터 얻어야 할 교훈을 논의하려 합니다.

1. 자율주행차 사고 사례

자율주행차는 여러 차례 사고를 경험했습니다. 대표적인 사고 몇 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날짜 사고 내용 결과
2016년 02월 14일 구글 자율주행차가 노선버스와 충돌 부상 없음, 소프트웨어 개선 약속
2016년 05월 07일 테슬라 모델 S가 자율주행 모드에서 트레일러와 충돌 운전사 사망, 시스템 경고 7회 발신
2018년 03월 18일 우버 자율주행차가 보행자를 치어 사망 첫 번째 보행자 사망 사건
2023년 10월 02일 크루즈 자율주행차가 여성과 충돌 중상, 영업 정지 및 시험 허가 중단

 

이 표는 자율주행차가 직면한 위험을 잘 보여줍니다. 각 사고는 기술적 결함이나 인간의 판단 미스가 원인이 되었습니다.

2018년 3월 23일: 테슬라 EV가 두 번째 자동 운전 모드 중 사망 사고

2018년 3월 23일, 우버 테크놀로지스사의 차량이 사망 사고를 일으킨 지 1주일이 지나지 않은 사이에 미국의 전기 자동차(EV) 메이커인 테슬라의 전기 자동차 '모델 X'가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주 고속도로에서 충돌 사고를 일으켰습니다. 사고에서는 차량이 고속도로의 중앙 분리대에 충돌해 운전하고 있던 38세의 남성이 사망, 그 후의 조사에 의하면, 사고 당시에는 부분적인 자동 운전 기능이 작동하고 있어 차선의 일탈이나 차간 거리의 유지가 시스템측에 의해 행해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고 후에 밝혀진 차량의 기록 데이터에서는 사고 6초 전에 시스템 측이 운전자에 대해 핸들을 잡도록 경고를 발한 것 같고, 사고 발생까지의 사이, 사망한 남성이 핸들을 잡는 것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테슬라의 자동운전 모드 중 사망사고는 2016년 5월에 이어 두 번째. 2018년 3월에 우버 테크놀로지스와 테슬라의 세워 계속 일어난 사망 사고는 그 밖의 메이커의 자율주행차의 실증 실험 등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뉴스가 되었습니다.

 

테슬라 FSD 사고율 | 자율주행 기술의 안전성 분석

최근 테슬라는 자율주행 시스템인 FSD(Full Self-Driving)의 사고율을 공개했습니다. 2023년 FSD의 사고율은 100만 마일당 0.21건으로, 2022년의 0.31건에서 32% 감소한 수치입니다. 이는 미국의 평균 사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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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0월 2일: 크루즈가 여성을 깔아 놓는 사고

2023년 10월 2일 밤, GM 산하에서 자율주행 택시를 전개하는 Cruise 차량이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시내에서 다른 차량으로 탈출한 여성을 밑바닥 짓는 사고를 일으켰다. 사고 직후에는 여성은 생명에 관련된 중상이라고 보도되고 있다. 사고 당시 영상 등에 따르면 여성은 다른 차량에 충돌하여 보닛에 올라간 후 보닛에서 낙하하는 형태로 도로에 달라붙었다. 떨어지는 장소는 Cruise 자율주행 차량의 바로 앞에, 자율주행 체계가 가파른 브레이크를 걸었지만 시간에 맞지 않았다. 현지 소방국은 “자동 운전차에 의한 중상 사고는 처음”이라고 했다. Cruise에 관해서는 이 사고 전에 응급차량의 진행을 방해하는 트러블 등이 빈발하고 있으며, 사태를 무겁게 본 캘리포니아주 도로관리국(DMV)과 동주공공사업위원회(CPUC)가 Cruise의 영업 정지와 무인 주행 시험 허가를 즉시 정지로 했다.

 

2. 사고의 원인 분석

사고의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기술적인 한계입니다. 자율주행차는 복잡한 환경에서 모든 변수를 인식하고 판단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테슬라의 사고는 햇빛에 의해 트레일러를 물체로 인식하지 못한 것이 원인이었습니다. 둘째, 인간의 실수입니다. 자율주행 모드에서 운전자가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 자율주행 안전성 논란 속 NHTSA 조사 착수

미국 전기자동차(EV) 선도 기업 테슬라가 최근 선진 운전 지원 시스템(ADAS)인 FSD(Full Self-Driving)의 안전성 문제로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의 조사를 받게 되었습니다. 이번 조사는 테슬라의 AD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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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율주행차의 안전성 향상 방안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안이 필요합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사고 발생 후, 소프트웨어를 개선하여 유사한 사고를 예방해야 합니다.

운전자 교육

자율주행차 사용자는 시스템의 한계를 이해하고, 필요할 때 수동 운전으로 전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철저한 테스트

다양한 주행 환경에서의 실증 실험을 통해 안전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율주행차는 우리의 미래를 변화시킬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사고 사례는 그 기술이 아직 완전하지 않음을 보여줍니다. 우리는 이러한 사고에서 교훈을 얻고, 기술의 발전과 안전성을 동시에 추구해야 합니다. 자율주행차가 진정으로 안전한 이동 수단이 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개선과 철저한 검증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더 안전한 도로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자율주행차의 미래는 밝지만, 그 길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사람의 책임도 중요하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자율주행차의 핵심기술 7가지 | 미래의 모빌리티를 이끌다

자동차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자율주행차는 이제 단순한 상상 속의 존재가 아닌, 우리 곁에 다가온 현실이 되었습니다. 자율주행차의 구현에는 다양한 기술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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